원광디지털대학교 미래교육혁신센터

센터소식

원광디지털대학교, 2022학년도 2학기 ‘신규수업 개발·운영 워크숍’ 성료
등록일
2022-05-04
조회수
716
첨부파일
thum.jpg 바로보기

원광디지털대학교(총장 김규열)가 지난 27일 서울캠퍼스에서 2022학년도 2학기 신규 수업 개발 및 운영 워크숍을 실시했다.


2022학년도 2학기 신규 수업 개발 및 운영 워크숍 단체사진


원광디지털대학교 미래교육혁신센터(센터장 강남훈)에서 주최한 이번 워크숍은 새 학기 신규 수업 준비 방법과 수업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됐으며, 학생들의 학습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신규 임용 교원, 과목 담당 교원, 기타 대학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먼저 ‘좋은 강의 어떻게 할까’를 주제로 진행한 발표에서는 요구조사 및 분석, 수업목표 설정, 수업내용 및 방법 결정, 평가계획 수립, 콘텐츠 개발, 수업 운영 단계가 순차적으로 소개됐다.


강남훈 미래교육혁신센터장 발표 사진

[강남훈 미래교육혁신센터장 - 수업계획의 중요성]


이어서 수업 설계 시 고려사항에 대해서는 학습자가 교수학습상황에 있고 그 상황과 과정에 존재한다고 느끼는 인식인 ‘실재감’이 요구됐다. 실재감의 종류 및 예시를 함께 제시하며 실재감이 학생들의 학습경험에 대한 질을 좌우할 수 있는 요인임을 밝혔다.


교수학습개발팀 이현정 팀장 발표사진

[교수학습개발팀 이현정 팀장 - 우리 대학 학습자 특성 이해]


다음으로 강의콘텐츠 품질관리를 위한 5가지 개선방안에 대해 소개하며 비대면 환경에서 현존감을 강화시킬 수 있는 S-UP 유형의 강의콘텐츠 개발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강의콘텐츠 신규 개발에 대해서는 세부 실무 절차의 흐름에 대해 안내하고 각 단계별 유의사항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끝으로 학사일정에 따른 수업운영 및 관리방법을 소개하며 모든 프로그램은 마무리됐다.


콘텐츠개발팀 이인광 팀장 발표사진

[콘텐츠개발팀 이인광 팀장 - 콘텐츠 품질 개선 방법]


콘텐츠개발팀 이제인 직원 발표사진

[콘텐츠개발팀 이제인 직원 - 콘텐츠 신규 개발 안내]


교무학사팀 김종석 직원 발표사진

[교무학사팀 김종석 직원 - 수업 운영 안내]


워크숍 발표가 끝나고 교원들은 스튜디오로 함께 이동해 직접 촬영 환경과 장비, 시스템 등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원광디지털대학교 스튜디오 안내 모습

[원광디지털대학교 스튜디오 안내 모습]


원광디지털대학교 김규열 총장은 “오프라인 강의와 온라인 강의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으므로 신규 강의 준비에 도움을 주고자 이번 워크숍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우리 대학 교원들은 학생들에게 질 높은 강의를 제공해 꾸준히 학생들의 교육만족도를 높일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원광디지털대학교 김규열 총장 사진

[원광디지털대학교 김규열 총장]


2022학년도 2학기 신규 수업 개발 및 운영 워크숍 단체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