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디지털대학교(총장 김윤철)가 지난 20일 학습역량 강화를 위한 여름방학 프로그램 제1차 ‘융합적으로 사고하라’ 특강을 성황리에 마쳤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교육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융합적 사고의 필요성을 알리고자 한 이번 특강은 우리 대학 동양학과 교수이자 미래교육혁신센터장인 신정원 교수의 강의로 진행됐다.
신정원 미래교육혁신센터장은 다양한 경제적, 사회적, 학문적 경험이 있는 학우들이 어떻게 하면 융합적 사고를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질문했다. 이어 개개인이 가진 기본 배경을 통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한 이야기를 시작했다.
융합적으로 사고하기 위한 방안의 주제는 첫째, '현재 교육의 현실과 미래 교육에 대한 고민', 둘째, '성인 학습을 어떻게 해나갈 것인가', 셋째, '학제 간 융합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로 구성됐으며, 순차적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한 학우는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 학교와 학과가 함께 고민해간다면 잘 대응할 수 있을 것 같다"며, "오늘의 강의를 통해 나 자신을 깨우고 변화하는 첫걸음을 뗀 계기가 될 것 같다. 공부의 의욕을 샘솟게 하는 강의를 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신정원 미래교육혁신센터장은 "공부라는 것이 어떤 분에게는 재미있고 쉽게 성적을 얻어갈 수도 있지만, 또 다른 분들에게는 고통으로 다가갈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 모두가 학교에 왔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히 공부에 대한 의지가 높은 사람들"이라며 "다 함께 행복한 학교생활을 이어 나갔으면 좋겠다"고 마무리했다.
[신정원 미래교육혁신센터장 · 동양학과 교수]
한편, 원광디지털대학교 미래교육혁신센터에서 진행하는 학습역량 강화를 위한 제2차 여름방학 프로그램은 '디지털역량강화 교육'을 주제로 8월 3일에는 '스마트폰 활용 방법', 8월 10일에는 '파워포인트 활용 방법'이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