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디지털대학교 미래교육혁신센터

센터소식

원광디지털대학교, 사이버대학 최초 온라인 수업 품질 인증 획득
등록일
2023-03-28
조회수
580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원광디지털대학교(총장 김윤철)가 지난 20일 사이버대학 최초로 2023학년도 온라인 수업 인증 심사 평가에서 교과목 품질 인증을 획득했다.


원광디지털대 전경


평가기관인 한국U러닝연합회는 교육 인증 평가 전문 기관으로, 온라인 수업의 질적 발전을 도모하고자 인증 위원회를 구성하여 국내 우수 온라인 수업 심사를 시행하고 있다.


온라인 수업 인증은 수업설계(45점), 콘텐츠개발(45점), 원격수업운영(35점), 교수학습전략(30점), 강의의 표현(10점), 평가(35점) 등 6개 영역에 걸쳐 평가한다.


이번 평가에서 인증 획득을 받은 교과목은 ‘건강약선(한방건강약선학과 최윤희 교수)’, ‘사례로 보는 생활법률(경찰학과 신이철 교수)’, ‘생활속의 부동산(부동산학과 강남훈 교수)’, ‘세계 명차의 이해(차(茶)문화경영학과 신소희 교수)’, ‘심신다스름과 선무(전통공연예술학과 김동원 교수)’ 총 5개다.

인증서 사진

원광디지털대학교는 개교 이래 지금까지 20년간 축적된 온라인 교육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변화하는 환경에서 학습자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하여 힘썼기에, 이번 평가를 통해 그 우수성을 검증받게 되었다.


이외에도 AI학습분석시스템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메타인지와 개별화된 관심도를 분석해 적성과 역량에 따른 교과·비교과 과목을 추천하는 등 맞춤형 교육을 통한 차별화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원광디지털대학교 관계자는 “앞으로도 우수한 온라인 수업 운영 및 콘텐츠 개발을 통해 성인 학습자의 삶과 연결되는 학습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건강약선(한방건강약선학과 최윤희 교수)

약선과 식이요법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본 이론을 숙지하여 약선에 대한 분석 및 개발 응용을 할 수 있는 과목이다. 체계적인 수업구조(도입-전개-정리)와 다양한 그래픽 자료 활용을 통해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건강약선(한방건강약선학과 최윤희 교수)


◯ 사례로 보는 생활법률(경찰학과 신이철 교수)

현대인의 실천 교양을 위한 다양한 법 이론뿐만 아니라, 사례를 통하여 모든 사람들이 실제 생활에서 필수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법률 지식 향상을 도와주는 과목이다. 학습 내용과 연계된 평가 문제를 통해 학습자의 주도적인 수업을 가능하게 했다는 점이 돋보였고, 이론적인 내용과 중요 키워드를 구분함으로써 학습의 집중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사례로 보는 생활법률(경찰학과 신이철 교수)


◯ 생활 속의 부동산(부동산학과 강남훈 교수)

부동산을 공부하기 위한 기초적인 내용부터 실생활에 실제적으로 적용 가능한 주제들을 선정하여 부동산에 관심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쉽고 재미있게 입문할 수 있도록 하는 부동산 기초 과목이다. 실제 주변 환경에서 볼 수 있는 사례를 통해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생활 속의 부동산(부동산학과 강남훈 교수)


◯ 세계 명차의 이해(차(茶)문화경영학과 신소희 교수)

나라별, 지역별 세계 명차들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국제적인 차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과목이다.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와 관련 사례를 제공하여 학습자가 새로 습득한 지식을 자기주도적으로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세계 명차의 이해(차(茶)문화경영학과 신소희 <br/><br/>교수)


◯ 심신다스름과 선무(전통공연예술학과 김동원 교수)

한국 전통적인 정신세계와 몸쓰기의 원리를 융합시킨 마음공부와 몸공부가 하나되는 선무를 통해 중도의 마음쓰기를 지향하는 과목이다. 학습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 구성과 학습자들의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 매체 활용을 통해 전달 효과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심신다스름과 선무(전통공연예술학과 김동원 <br/><br/>교수)